올바른 자전거 운동 방법! 똑똑하게 건강 지키기!올바른 자전거 운동 방법! 똑똑하게 건강 지키기!

Posted at 2011. 1. 31. 17:58 | Posted in 바이크매니아/바이크 이슈



어떤 운동이라고 해도 운동을 시작한 지 8주가 되면 신체가 운동에 익숙해져
처음보다는 운동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답니다.

 


자전거 타기는 걷기만큼이나 좋으며 특히 관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데요 
하지만 자전거 타기도 자신의 운동 능력에 따라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덕을 오를 때 너무 무리하게 페달을 밟으면 갑자기 혈압이 높아져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의 경우는 초보자의 경우 시속 15㎞로 1~2시간 정도가 알맞으며,
2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2~3㎞씩 늘려나가는 것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입니다.


 


자전거 타기도 산행과 마찬가지로 유산소 운동인데요
따라서 유산소 운동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감소, 심혈관 질환 감소, 비만 예방, 당뇨병 발생 감소 및 치료 효과 증대 등이 자전거 타기의 효과!

자전거 타기도 근육과 관절에 힘이 들어가게 되므로 근력 증대, 골다공증 예방,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걷기나 산행에 비하여 지루함이 덜 느껴지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러나 안전하게 자전거 운동을 해야겠죠?!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뇌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착용하시고,
 야간에는 다른 자동차들이 식별할 수 있도록 미등과 같은 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와 같은 부위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자전거를 이용한 스트레칭

① 한 손으로 핸들을 잡고 한쪽 다리는 앞으로 내민 상태에서 무릎을 반쯤 굽힌다, 반대쪽 다리를 뒤로 뻗은 후, 살짝 몸을 앉았다가 일어선다. 교대로 15초간 실시해 대퇴사두근을 펴준다.
② 자전거를 잡고 한쪽 다리를 뒤로 뻗어 장딴지 근육을 교대로 30초간 펴준다.
③ 한 손으로는 자전거 핸들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대퇴부를 들어 올리면서 대퇴부와 발목 부위를 각각 15초간 펴준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